October 18th, 2017 Wed

[기타] 물 이렇게 마셔요

in Category 문화

EDITOR SUH YOO JIN 일러스트 LEE BO RA 도움말 KIM SO HYUNG(AMICARE)

하루 8잔씩 마셔야 한다지만 때론 맹맹한 물맛이 지겹기만 하다. 늘 갈증 나는 여름철 수분을 맛있게 충전하면서 건강과 미모 레벨을 ‘업’시켜주는 섬머 드링크 방정식 (water + a = effect)

water + 양배추 = diet & skincare

 recipe  양배추가 푹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식초를 2~3방울 떨어뜨려 불순물을 제거한다. 냄비에 손질한 양배추를 넣고 물을 가득 채워 20분 간 중불에 달인다. 양배추는 체로 건져내고 남은 형광연둣빛 양배추물을 하루에 1L씩 마신다. 

 effect  양배추가 뜨고 있다. 어느 아이돌 그룹은 다이어트를 위해 양배추를 하루 한 통씩 먹는다. ‘2주를 마시면 얼굴의 여드름이 사라지고 한 달을 마시면 얼굴에 빛이 난다’는 양배추. 영 허투루 하는 말은 아닌 것이 소염 작용을 하는 유황성분이 들어있어 여드름의 염증을 가라앉혀준단다. 이와 함께 비타민 C와 무기질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그런데 맛이 좀 고약해 별명이 이끼 낀 어항물이다. 비위가 약하다면 마시기 힘들 테고, 직접 도전해본 에디터가 팁을 주자면 차갑게 마셔야 그나마 좀 낫다. 참, 양배추물은 금방 상해서 이틀 안에 모조리 마시도록 한다. 

water + 레몬 = detox

 recipe  생수 2L에 레몬즙 140ml와 메이플 시럽 140ml를 섞는다. 카옌페퍼 또는 고춧가루를 소량 넣어주면 완성. 

 effect  비욘세와 안젤리나 졸리가 이 방법을 통해 8~10kg 감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지만, 시카고의 한 의사가 1930년대 위궤양 치료를 위해 고안해냈으니까 아주 오래된 이야기다. 체중 감량에 효과를 내지만 ‘반짝’ 살을 빼야 하는 정말 피치 못할 사정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원푸드 다이어트는 비추(부작용이 많은 건 우리 모두가 익히 알고 있다)! 안젤리나 졸리처럼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며 쓰러지고 싶지 않다면 원 푸드 다이어트 말고 물 대신 수시로 레몬 워터를 마시는 정도로 만족하자. 신맛에 익숙해지는 것 만으로 달거나 기름진 음식 생각이 반으로 준다. 또 몸 안에 차곡차곡 쌓여 있는 불순물과 노폐물을 빼 몸 속을 디톡싱해주니 일석이조(백태가 꼈던 혀가 분홍빛을 되찾으면 디톡스 효과를 봤다는 표시)다.

water + 비타민 = energize 

 recipe  하루 한 번 발포 비타민 1정을 물에 녹여 마신다. 

 effect  물 마실 때마다 비타민을 삼키자는 건 아니고, 발포 비타민 얘기다. 비타민 B, C군과 필수 미네랄 등 총 12가지 성분이 들어있는 종합 비타민 제로 나른하거나 피로감이 들 때 생수통에 쏙 넣어주기만 하면 보글보글 거품이 나면서 투명한 물이 곧 오렌지 컬러가 된다. 맛은 슈퍼마켓에서 파는 비타민 워터들과 비슷한데 효과는 조금 과장해 천지차이. 발포정 형태라 체내 흡수가 빠를 뿐 아니라 임상 연구 결과 육체 피로를 풀어주고,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니까. 한숨이 폭 나올 때마다 하루 한 잔 마셔주자.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아주 좋은 습관이 될 것 같다. 

Berocca Performance 10정 약 12달러.  

water + 매실 = germ killing 

 recipe  꼭지를 뗀 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4등분으로 칼집을 낸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재워둔다. 즙이 나오면 시원한 물에 섞어 마신다.  

 effect  일본에서는 매실을 인삼과 버금가는 강장제로 꼽는다. 실제로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병사들은 배탈 상비약으로 매실을 소금에 절여 만든 우미보시를 배낭에 넣고 다녔다. 위장, 십이지장 등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설사를 멎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장복하면 조금 변질된 식품을 먹어도 자체 살균이 돼 배앓이를 하지 않는다니 식중독이 잦아지는 여름철 가까이 해야겠다. 또 신맛이 강한데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라니 놀라울 따름. 몸이 산성화되면서 두통, 불면증,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 몸에 약이 되어주는 워터 드링크다.

water + 블랙빈 = antacid

 recipe  검정콩을 흐르는 물에 씻어 20분 정도 불린 후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약한 불로 볶는다. 고소한 향이 퍼지면서 껍질이 벌어지면 물 2L에 한줌 넣어 우린다. 

 effect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랬다. 특히 검정콩 또는 흑대두(黑大豆)로 불리는 블랙빈에 대해 <본초강목>에는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내리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신진대사가 더뎌 몸 속에 수분이나 노폐물이 쌓여 있고 그래서 쉽게 몸이 붓고 또 부기가 빠지지 않는다면 검정콩 달인 물이 도움이 된다. 또 껍질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가득 붙어 있어 항산화에 효과적이다. 블랙푸드 열풍에 힘입어 가까운 편의점만 가도 쉽게 살 수 있지만 뭐든 홈메이드가 최고 아니겠나! 또 한가지, 영양소와 모발이 자라기 위한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이 풍부해 검정콩 달인 물로 머리를 감으면 탈모 방지에도 효과가 있단다. 참, 버릴 거 하나 없는 기특한 검정콩이다.  

Vol 27 of 27

626 S. Kingsley Dr.,2nd Fl., Los Angeles, California, 90010
Tel. 213-687-1000 Fax. 213-687-4200 info@netko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