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18th, 2017 Fri

[미국] USC Heritage Library 한국학 도서관

in Category 문화

서유진 기자

불모지에 '한국학'이라는 씨앗을 뿌렸다. 그리고 소중하고 아름다운 열매를 거뒀다. 미국 서부 내 '한국학 연구의 선구자'로 평가 받고 있는 USC 한국학도서관을 심층 취재했다.

USC와 한국학

백삼십 년 전통의 사립 명문인 '남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이하 USC)'는 한국학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USC는 지난 1942년에 첫 한국어 강의를 개설했고, 1977년 첫 한국학 전임 교수를 채용했으며, 현재 수명의 한국학 전임 교수 및 박사후 학자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며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1996년에는 '한국학연구소'를 정식으로 설립하고 한국학 교습 및 연구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대학의 '도서관'이 한국학 연구 토대 마련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점이다. 한국학연구소를 설립하기 10년 전부터 대학 당국은 한국학 발전의 핵심 요소가 도서관 개발임을 인지하고 1986년 'USC 한국학도서관(USC Korean Heritage Library)'울 설립한 것이다.

▶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내는 USC 도헤니 메모리얼 중앙도서관의 모습

해외 최대•최고 수준

해외의 한국학도서관은 동아시아도서관(혹은 아시아도서관)의 일부로 존재하는 것이 통례이다.

USC 한국학도서관 조이 김 관장에 따르면 "북미주에 약 55개 대학이 동아시아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중 14개의 도서관만이 한국학 전문사서를 고용하여 장서 및 이용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동아시아도서관의 장서, 인력, 예산 등 전체 자원을 나라별 비율로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중국 60%, 일본 30~35%, 한국은 5~10%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다.

이와는 달리 USC는 한국학 자원이 동아시아도서관 전체 장서, 인력, 예산 면에서 50%에 이른다. 이는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현상이다. USC의 중국학, 일본학 자료는 '장서(Collection)'라 불리는 반면, 유독 한국학 자료에만 '한국학도서관(Korean Heritage Library)'이란 격상된 이름이 부여된 것이 결코 우연만은 아닌 것이다.

USC 한국학도서관은 그리스•로마 건축 양식의 웅장한 중앙도서관(Doheny Memorial Library) 1층에 위치한다. 넓고 아름다운 열람실, 세 개의 회의실, 하나의 시청각실 외에도 다양한 시청각 및 네트워크 장비가 설치된 세미나실을 갖추고 있다.

USC 한국학도서관의 장서는 역사, 문화, 언어, 문학, 철학, 사상, 예술,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등 주로 인문과 사회 분야를 아우른다. 현 한국어 장서의 규모는 거의 13만권으로 단행본 78,000권, 간행물 2,200종, 시청각자료 5,400, 마이크로필름 3,800롤, 지도 600점(이중 180점은 희귀 고지도) 및 방대한 전자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장서 중 활발히 이용되는 60%의 자료는 중앙도서관 서고 1층에 있고 나머지 40%는 인근의 보존 서고에 보관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당일 혹은 다음날 자료가 배달된다.

올해로 설립 28주년을 맞은 USC 한국학도서관은 현재 한국학 전문사서 2명, 준사서 2명, 연수사서 1~1명 외 여러명의 근로 학생들이 일하고 있으며 다방면에서 해외 한국학도서관의 선구자 내지 모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한 예로 2002년 5월 해외도서관으로는 최초로 국회도서관 전자도서관 사용 계약을 맺었다. 계약 체결 이후 USC 학자들 뿐 아니라 인근 대학의 학자들에게도 국회도서관 원문 DB를 서비스 함으로써 한국학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 도산 안창호 선생의 고택은 USC 한국학연구소로 이용되고 있다.

도서관 개방 이용

USC는 사립대학임에도 불구하고 도서관 전체를 개방해 누구나 자유로이 출입하며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USC 학생, 교수, 직원들은 물론 미 전역의 타 대학, 지역 사회주민, 교민, 한국 등 세계 각지에서 많은 외부인들도 찾아와 자료와 서비스를 이용한다.

대부분의 자료는 도서관 안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북미지역 및 해외 소재 모든 종류의 도서관에 상호대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카드가 없는 외부 이용자가 대출을 원할 경우 소속기관 도서관이나 인근 공공 도서관을 통해 도서관상호대차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USC 도서관 장서는 USC의 온라인 목록인 Homer(http://library.usc.edu/)와 세계 도서관 목록을 연결하는 Worldcat(www.worldcat.org)을 통해 전세계에서 검색 가능하다. 목록을 검색할 때는 미국 도서관의 표준인 맥큔-라이샤워 로마자 표기법을 사용할 것을 권하지만 로마자가 익숙지 않은 이용자는 한글로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USC 한국학도서관 홈페이지(http://www.usc.edu/korea)를 통해서도 다양한 자료를 편리하게 볼 수 있다.

▶ USC 동아도서관의 케네스 클레인 관장과 한국학도서관의 조이 김 관장

자료 수집 및 보존이 사명

효율적인 대학도서관의 필수요소는 사서, 자료, 그리고 예산의 지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 USC는 이런 기본 조건을 비교적 잘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취약 분야도 있다. "1990년대 이전의 자료가 상대적으로 적어 전체 장서 내용 상 균형이 떨어진다"는 것이 USC 한국학도서관 조이 김 관장의 분석이다. 즉, 영구장서개발기금을 갖고 있는 인문학에 비해 사회과학 자료는 예산이 빈약해 사회과학장서개발 지원금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한국 유학생들은 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도서관을 활발히 이용하는 학생이 드문 편인데 비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각 개인이나 가정, 기곤들은 사진 등 여러 기록자료들을 소장하고 있기 마련인데 그 중 많은 자료들이 보존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식의 부족으로 버려지기 일쑤다.

조이 김 관장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자료들을 수집 및 보존하여 학자들에게 제공하는 것,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USC 한국학도서관이 추구해야 할 사명 중 하나"라 전했다.

▶ USC 한국학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에서 검색 가능하다

USC 한국학도서관이 자체적으로 구축해 웹상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자료 중 다음 컬렉션들이 특히 유명하다.

한국해(동해) 고지도 자료관

1606~1895년 사이에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러시아, 미국 등에서 제작된 172장의 고지도 원본을 고해상도로 디지털화한 아카이브이다. 이 희귀 지도들을 통해 17~19세기에 걸쳐 동아시아에 대한 서구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알 수 있다. 수집된 지도들의 대부분인 133장에는 동해가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일본해'가 아닌 '한국해'로 표기되어 있다.

http://digitallibrary.usc.edu/search/controller/collection/seakorea-m1.html

미주한인전자자료관

미주 한인들의 대표적 단체였던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에 소장되어 있는 문서와 독립운동가이자 교회지도자였던 현순 목사 자료집, 초기 한인이민자들의 기록과 사진 자료, 한미박물관 음성녹음, 기타 USC 한국학도서관 소장 문서 자료들을 디지털화한 아카이브다. 주 내용은 20세기 초 미주 한인회사, 독립운동, 1903년~1965년 사이의 미주 한인 단체 및 개인의 기록들이다. 

http://www.usc.edu/isd/archives/arc/digarchives/kada/index.html

피도수 선교사 부부 소장 사진

한국에서 1908년부터 1922년까지 선교사로 봉사한 코윈테일러 목사 부부가 소장하고 있던 한국관련 사진 150점이다.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떤 역사적 자료들이 2006년 첫 공개되었을 때 세계 각지의 학자들과 국내 언론의 많은 관심을 받았고 여러 저서의 삽화로 꾸준히 이용되고 있다.

http://digitallibrary.usc.edu/search/controller/collection/kda-m7.html

한국영화컬렉션

현재 5,400편에 달하는 방대한 양을 보유하고 있다. 장편영화는 물론, 단편영화, TV드라마, 북한영화, 재미한인제작 영화, 다큐멘터리 등 포괄적으로 수집하고 있다. 한류의 확산과 다매체를 폭넓게 활용하는 새로운 교수법의 영향으로 활발히 이용되는 인기있는 자료이다.

http://libguides.usc.edu/content.php?pid=165792&sid=1299049

Vol 21 of 27

626 S. Kingsley Dr.,2nd Fl., Los Angeles, California, 90010
Tel. 213-687-1000 Fax. 213-687-4200 info@netkoa.com